안녕하세요 2023 시대 재종생입니다. 시대인재 대치에서 1년 동안 정규반으로 다녔습니다.
작년 수능을 치고 나자마자 재수가 필수라는 것을(어재필..) 직감해 바로 재종을 찾았고, 강대랑 시대 둘 중 고민하다가 시대를 골랐습니다.
수능 성적표가 발표난 지금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도움이 되고자 몇 글자 적어봅니다.
재종을 결정할 때 당시 제가 가장 걱정했고,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서술해보겠습니다.
차례
0. 시대 재종을 선택한 이유
1. 가격
2. 장점 - 학습 분위기, 강사진, 컨텐츠 양, 월례고사와 서바이벌
3. 단점 - 환경, 6평 이후의 분위기 변화, 시간표, 컨텐츠 강매와 질
4. 총평 - 시대 재종 추천드리는 분
+) 시대인재 재종 기타사항 & 팁
0. 시대 재종을 선택한 이유
제가 수학을 못하는 패션이과생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했습니다.
강대도 고려해보았으나(금전적인 면에서 강대가 좀 더 수험생에게.. 음... 상냥합니다.....) 강대는 시대에 비해 수학이나 과탐 컨텐츠의 양이 미진한 부분이 있고, 주변 재수생 얘기를 들어봐도 다 강대가서 6평 때 시대로 옮긴다고 하더라고요. (실제로 대개 그런 듯 합니다) 6평 이후 시대로 옮기면 모의고사나 컨텐츠를 위해서 옮긴다는 것과 동일한데, 저는 제 실력 자체가 굉장히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처음부터 시대를 쭉 다니기로 결정했습니다. 다닐 때도 강대친구랑 얘기했을 때 확실히 수학, 과학 컨텐츠는 시대가 잘 낸다고 하더라고요. (물론 24수능 와서는 무의미해졌습니다만...)
1. 가격
재종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바로 가격이겠죠.
비쌉니다.
중산층에겐 많이 부담되는 가격 맞습니다. 교습비, 교재비, 급식비 전부 포함해서 상반기에는 월 240만원, 하반기에는 300 이상 들었습니다. 저는 대치가 집에서 대중교통으로 등하원할 수 있는 거리여서 그냥 다녔으나 학사 생각하시는 분들은 월 500 예상하고 가셔야 합니다.
장학금은... 지방의 되는 성적이 되어야 겨우 받을 수 있습니다. 저도 6평 9평 장학을 받는 꿈을 꿨으나...ㅠㅠ..... 강대는 시대보다 장학금 기준이 널널한 편입니다.
2. 장점
(1) 학습 분위기
학습 분위기가 정말 좋습니다. 일단 돈을 많이 낸 만큼 (ㅋ.ㅋ..) 잘 대해주십니다. 시대는 재종 등록 후 자리를 연초에 배정하고(티켓팅처럼 열립니다), 다니면서 단 한 번 바꿀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애초에 처음부터 좋은 자리를 지정하는 것이 권장되는데, 개인적으로는 맨 안쪽 자리를 추천드립니다. 사물함이 한 칸 더 있는 경우가 있어 다른 사람들보다 넉넉하게 짐을 보관할 수 있고 + 문 여닫는 소음이 안 들리며 + 사람들 오가는 것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. 저는 맨 안쪽에서 두 번째 자리를 사용했는데 좋았습니다.
다만 제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자리도 자리지만 일단 주변 사람들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. 실제로 매일 코고는 사람이 자기 앞자리여서 매우 스트레스 받았다고 합니다. 전 제 주변 분들이 정말...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많이 도움 됐습니다. (주말에 가도 7시부터 계셨습니다.. 정말 매일이요.)
일단 수능 성적이 웬만큼 되어야 들어올 수 있는 재종이다보니 면학 분위기는 확실히 좋습니다. 아시겠지만, 와이파이로 들어갈 수 있는 사이트가 제한되어 있어서(특정 사이트를 막는게 아니라, 특정 사이트'만' 들어갈 수 있습니다) 집중에 큰 도움이 됩니다. 물론 VPN 을 쓰는 분들도 몇몇 봤지만.. 크게 신경 쓰이진 않습니다.
그리고 VPN 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. 걸리면 정학이기도 하지만.. 돈을 그만큼이나 내는데 그 환경을 이용하지 않는 건 돈을 땅바닥에 버리는 것과 매한가지 아닐까요?
또 시대는 철저한 개인주의 시스템이어서 주변분들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. 저도 내적 친밀감은 쌓였으나 제 주변 분들 성함도 나이도 모릅니다. 사실 알고 싶지도 않고요.. 오롯이 공부에 매진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간인 건 확실합니다. (강대는 담임 선생님이 존재합니다. 아침 조회도 하는..)
(2) 강사진
강사진, 정말 좋습니다. 시대 재종에 등록 후 자기 반에 맞는 강사분들을 뵙고 나면 한동안 오르비에 강사진 ㅁㅌㅊ? <글이 정말 많이 올라옵니다. 무시하세요... 다들 강의력 정말 좋습니다. 저도 초반엔 그런 분위기에 흔들리기도 했습니다만, 제 주변 친구들 다 하나같이 자기 반에 배정된 강사진에 만족했습니다. 저도 그렇고요.
저는 D반이었는데 (중간정도.. 실력의 반입니다; 참고로 시대 반은 수학성적 위주로 배정됩니다) 강사진 굉장히 만족했습니다. 시대 재종 들어올 정도면 웬만한 강사 실력 갖고는 안됩니다. 제가 들었던 선생님들은 다음과 같았습니다.
이후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.!